서론
모든 분야에서 사회적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한 평가가 확산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제는 교원들도 예외없이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국민들로 부터 신뢰받는 교직풍토를 만들어 가야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은 교원의 자각이 필요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힘써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스스로 교사로서의 자질을 키우며, 동료교사, 학생과 학부모의 객관성 있는 평가를 통하여 교사로서의 장 · 단점을 찾아보고, 장점은 더욱 확산시키고, 단점은 보완하여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스스로 높이는 교원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교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실시하여 현장 적합성 및 기본취지를 충실하게 이행함으로써 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현장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운영하게 되었다.
평가의 목적
- 교사의 학습 및 생활지도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 분석할 수 있도록 자기 발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 교장·교감의 학교 경영에 대한 전문적인 직무 수행, 지도성 및 교육활동 지원 능력 향상과 학교 경영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지원 대책을 강구한다.
-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제고함.
평가의 기본 방향
- 교사의 학습 및 생활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생활 지도 능력 신장을 도모한다.
-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원, 학부모, 학생)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학습 전문성 향상 및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한다.
-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 교사 평가에 따른 단위학교 및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평가 설계
평가대상 및 기간
- 대상 : 설월여자고등학교 전 교사
- 기간 : 2013년 3월 1일 ~ 2014년 2월 28일
평가추진 계획
단계 | 월 | 활동내용 |
---|---|---|
준비단계 | 3월 |
* 평가관리자 임명(업무 분장) *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운영규정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구성(10명) ( 위촉장 수여, 서약서 제출) *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 수립 및 심의(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 교원 연수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교육계획서에 기본계획 반영) * 학부모 연수 (학부모 총회 활용 등) * 동학년 협의회 및 교과협의회 - 평가대상자별 평가자 그룹 편성 완료 - 수업참관 범위, 절차, 방법, 공개수업 계획 마련 - 수업 녹화, 평소 관찰, 수업참관 등(1회성 수업 관찰에 의한 평가 지양) - 학부모 공개수업 계획 마련 (※시행 1주일 전 학부모 홍보 :가정통신문, SMS 홍보 등) |
실행단계 | 4월 |
* 각종 평가지표 문항 재구성 - 학년별 교과별 협의회 * 교원 연수용, 학생 교육용, 학부모 홍보용 자료 제작 * 학생 교육 실시 - 학생에 의한 만족도 조사의 의의와 목적 등 안내 * 학부모에 의한 만족도 조사에 대한 사전 안내 및 홍보 실시 |
5월~6월 |
* 온라인평가 담당자 시스템 작업 완료 - 평가지 배포 및 그룹화 작업 * 동료교원 평가 실시 안내 (최소 3인 이상으로 부터 평가 받기) * 학생 교육 실시 - 학생 만족도 조사 방법에 대한 교육 실시(자유응답식 기술방법지도) *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방법에 대한 안내(가정통신문 발송, SMS 홍보) *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실시(권장), 동료교원 평가 동시 실시 가능 |
|
결과처리 및 활용단계 |
7월~10월 |
* 만족도 조사 결과 처리 - 설문지를 활용하는 학교에서는 만족도 조사 결과 취합 처리 *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통보(7월) * 동료교원 평가 실시(~10월 중 완료) * 동료교원 평가 결과 통보(10월, 개인, 학교장) * 교내 자율장학 및 교육청 지원 요청 분석 - 전문성 신장을 위한 우선 지원 계획 수립 - 하계 방학 이후 각종 연수 계획 수립 및 실행 * 맞춤형 연수 실시 - 1학기 중 평가가 완료된 학교에서는 여름 방학을 활용하여 연수를 실시하는 등 평가가 완료된 후 단위학교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 종합보고서 작성 및 심의 (10월 말) |
11월~2월 |
* 평가결과에 따른 맞춤형 연수 실시 및 컨설팅 * 능력개발 실적에 대한 자기 점검 실시 * 차기 연도 계획 수립(예산 반영 포함) |
준비단계
3월
- 평가관리자 임명(업무 분장)
-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운영규정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구성(10명) ( 위촉장 수여, 서약서 제출)
-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 수립 및 심의(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 교원 연수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교육계획서에 기본계획 반영)
- 학부모 연수 (학부모 총회 활용 등)
- 동학년 협의회 및 교과협의회
- 평가대상자별 평가자 그룹 편성 완료
- 수업참관 범위, 절차, 방법, 공개수업 계획 마련
- 수업 녹화, 평소 관찰, 수업참관 등(1회성 수업 관찰에 의한 평가 지양)
- 학부모 공개수업 계획 마련
(※시행 1주일 전 학부모 홍보 :가정통신문, SMS 홍보 등)
실행단계
4월
- 각종 평가지표 문항 재구성 - 학년별 교과별 협의회
- 교원 연수용, 학생 교육용, 학부모 홍보용 자료 제작
- 학생 교육 실시 - 학생에 의한 만족도 조사의 의의와 목적 등 안내
- 학부모에 의한 만족도 조사에 대한 사전 안내 및 홍보 실시
5월~6월
- 온라인평가 담당자 시스템 작업 완료 - 평가지 배포 및 그룹화 작업
- 동료교원 평가 실시 안내 (최소 3인 이상으로 부터 평가 받기)
- 학생 교육 실시 - 학생 만족도 조사 방법에 대한 교육 실시(자유응답식 기술방법지도)
-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방법에 대한 안내(가정통신문 발송, SMS 홍보)
결과처리 및 활용단계
7월~10월
- 만족도 조사 결과 처리
- 설문지를 활용하는 학교에서는 만족도 조사 결과 취합 처리
-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통보(7월)
- 동료교원 평가 실시(~10월 중 완료)
- 동료교원 평가 결과 통보(10월, 개인, 학교장)
- 교내 자율장학 및 교육청 지원 요청 분석
- 전문성 신장을 위한 우선 지원 계획 수립
- 하계 방학 이후 각종 연수 계획 수립 및 실행
- 맞춤형 연수 실시
- 1학기 중 평가가 완료된 학교에서는 여름 방학을 활용하여 연수를 실시하는 등 평가가 완료된 후 단위학교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 종합보고서 작성 및 심의 (10월 말)
11월~2월
- 평가결과에 따른 맞춤형 연수 실시 및 컨설팅
- 능력개발 실적에 대한 자기 점검 실시
- 차기 연도 계획 수립(예산 반영 포함)